주요행사 및 게시

(아래 메뉴를 선택하시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회장 인사말씀

연   혁

역대회장 및 임원

주요행사 및 게시

 

2019년 수요회 행사(시조묘소 고유제 참석, 정기총회)

페이지 정보

관리자 작성일24-08-16 17:31 조회84회 댓글0건
글자작게 글자크기 글자크게

본문

2019년도 수요회 행사

 

▣ 수요회 회원과의 3년 회고(2019년 1월)

img11-1.jpg뜻하지 않게 2016년 3월 제11대 수요회 회장이란 중책을 맡아 회원 여러분과 함께 봉사한 시간이 어언 3년이 지났습니다. 우리 대종회 수요회는 1967년 11월 3일 창립되어 훌륭하신 선배 회장님들의 지도력으로 50여 년이 넘게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또한 회원 간의 친목과 성묘행사 등 많은 활동으로 우리 문중의 화합과 친교에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저도 부족하지만 회원님들과 문중의 발전을 위해서 조그만 힘이라도 보태기 위해서 최선을 다 했습니다. 회원님들과 함께 양주, 화성, 대전, 예산, 춘천, 인제 등 여러 지방의 선영 선조님 묘소에 성묘 행사를 다니며 많은 종친들과 친교를 나누었습니다. 또한 원로 봉구 형님과 용진, 승연 교수 등문중의 유명 인사 특강은 우리 모두에게 큰 감명을 주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 3년은 저에게 종중활동 중 가장 보람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거기다 과분하게도 대종회 상임고문직까지 맡겨주셔서 많은 경험을 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이 모두가 회원여러분의 성원 덕분이었습니다.

오는 3월에 훌륭한 후임 회장이 선출될 것 이며, 저는 업무를 인계하고 평회원으로 돌아가 수요회와 대종회 발전을 위하여 조용히 후원하려 합니다.

그동안 저를 도와주시고 함께 봉사해 주신 돈봉, 총연 고문님, 남각 부회장님, 철구 감사님께 감사드리며, 부족한 저에게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회원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회원 여러분과 각 가정에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면서 기해년 새해 인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용구 수요회장 배상

 

 

▣ 수요회 신년 시무식(2019년 1월 9일)

img11-3.jpg2019년 1월 9일(수) 오전 11시 50여명의 수요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대종회관 회의실에서 신년 시무식이 열렸다.

먼저 신년 시무식을 거행하며 한 해를 마무리하고 종중원로님의 덕담을 나누며 새해를 맞아 종중의 화합과 단결을 다짐하였다. 수요회에서 마련한 떡과 음료로 돈친의 시간을 가진 후 조봉구(호군공파, 공사4기) 원로회원의 “명가열전” 이란 주제로 교양강좌가 있었으며 매우 유익한 시간으로 회원들의 호응이 높았다.

 

 

 

 

 

▣ 수요회 고유제 행사 참석 및 정기총회 개최(2019년 3월 13일)

- 수요회 남철 회장 선임 - 

img11-4.jpg2019년 3월 13일 오전 9시 30분 신임 남혁 대종회장의 고유제와 수요회 정기총회에 참석하고자 대종회 임원과 수요회원 40여 명이 서울 매봉역에서 버스로 출발하여 10시30분 남양주 시조묘역에 도착하였다.

  먼저 남혁 대종회장의 고유제가 열렸다.

시중공 묘소에 정성스럽게 준비한 주과포를 올리며 앞으로 3년간 대종회를 숭조, 돈친, 육영의 정신으로 화합하고 잘 이끌어 갈 수 있도록 간절히 다짐하며 남혁 대종회장은 더욱 경건하게 신임회장을 알리는 고유제를 올렸다. 그리고 견성암으로 이동하여 수양굴 좌상 앞에서 시중공 할아버지께 참배를 한 후 견성암을 내려와 정기총회를 개최하여 2018년도 경과보고, 감사보고, 결산보고와 함께 수요회 차기 집행부 구성으로 신임회장에 남철 전 대종회 이사를 만장일치로 선출하고 임원진 선임은 신 집행부에 위임, 5월 수요회 정기회의에서 선출하기로 하였다.

 

 

南喆 水曜會長 就任人事

 

img11-2.jpg人事드립니다.

全國에 계신 宗賢 여러분 그 間 安寧하셨습니까?

  저는 지난 3月 13日 水曜會의 會長이라는 職責을 맡은 南喆입니다.

벌써 3개월이 지났습니다. 일일이 地域別로 찾아뵙고 人事드림이 道理인줄 아오나 事情이 여의치 못하여 이제야 書面을 通하여 人事드리게 됨을 넓으신 아량으로 寬容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앞으로 3年間 水曜會를 運營함에 있어서 宗賢 여러분의 意思를 잘 받들어 항상 奉仕하는 마음으로 誠心誠意껏 運營할 것이며, 다음 몇 가지 사항들을 重點을 두어 推進하도록 努力하겠습니다.

 

첫째, 會員相互間의 和合과 團結에 力點을 두겠습니다. 모든 組織의 힘은 大小組織을 莫論하고 構成員의 自發的인 높은 參與와 더불어 組織構成員의 相互人和와 參與意識이 함께 調和를 이루어 모두 主人意識을 가지고 自發的으로 參與하는 분위기가 높게 造成되고, 各者 위치에서 本分을 다하여야만 組織의 힘과 生動感을 찾아보는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둘째, 譜學敎育의 優先입니다. 우리 豐壤趙氏는 우리나라 姓氏 中 自他

가 認定하는 名實相符한 8大 姓氏 中의 하나인 바 五大 系派의 發展過程을 상세히 알 수 있도록 系派別 族譜를 硏究한 專門家를 초빙하여 譜學敎育을 强化하도록 勞力하겠습니다.

五大系派의 會長님들의 적극적인 協助를 當府 드립니다.

 

셋째, 宗訓, 崇祖, 敦親 精神을 북돋우고 함양하는 데에도 더욱 중점을 두고 運營할 수있도록 勞力하겠습니다. 崇祖 敦親을 活性化하기 위하여는 이와 관련된 敎養敎育을 强化하고 先祖님들의 遺蹟地 探訪과 墓所參拜 等을 하여 빛나는 業績과 얼을 받들고 배우고 익히게 하므로써 崇祖精神을 더욱 强化하고 이로 인하여 敦親할 수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도록 勞力하겠습니다.

 

넷째, 우리나라 歷史文化 遺蹟地 中 國家寶物 史跡地 古宮 等을 많이 探訪하도록 勞力하겠습니다. 서울을 비롯하여 거리에 있는 近 史跡地를 探訪하여 歷史의 發展과정을 많이 익히고 見聞을 넓히도록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水曜會 會則에 規定하고 있는 事項이나 大宗會의 發展에 기여할 수 있는 事項들을 時期 적절하게 會長團 會議를 開催하여 議論하고 그 結果에 따라 執行하도록 最善의 勞力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私心없는 宗賢 여러분의 많은 助言과 적극적인 참여가 있으시기를 바라며 항상 健康하시고 하시고자 하시는 사항들이 모두 成就되시기를 간절히 祈願하면서 紙面을 통하여 人事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말씀을 마치고자 합니다.  感謝합니다.

2019. 3.

南喆 水曜會長 拜上

 

 

▣ 5월 정기회의 개최(2019년 5월 16일)

 

img11-5.jpg2019년 5월 16일(목) 11시 대종회 회의실에서 5월 정기회의를 개최하여 아래와 같이 임원진을 구성하였다. 이어 남명(풍육장학회 감사, 시인) 회원의 “풍수지리학”이란 주제로 교양강좌가 있었으며 풍수지리를 이해하는 큰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다. 그리고 남철 신임 수요회장이 수요회 발전을 위해 50만원을 헌성하였다.

 

 

img11-6.jpg

 

 

 

◇ 하반기 수요회 행사는 8월 12일 공주 학림사 풍양조씨 연수원 개강식에 26명이 참석하였고 이 내용은 풍양조씨 연수원 소식에 게재하고 11월 13일 행사는 국립현충원에서 거행된 우천조완구선생 내외분 합장 추모제에 참석하여 이 내용은 우천조완구선생기년사업회 소식에 게재하며 이번호 종보에는 9월 25일 『조혜순 강사의 특별강좌』 내용을 본 소식에 게재한다.

 

 

 

▣ 조혜순 강사 특별강좌(2019년 9월 25일 수요일)

img11-7.jpg

 

◇ 조혜순 강사 약력

 ▸인적사항

호군공파 판관공 후손이며 부친은 유네스코 한국지부 사무총장을 역임한 조민하공과 모친 청주 한씨 사이의 1남3녀 중 막내임.

 ▸학  력

- 연세대학교 생화학과 졸업

-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

- 미국 로오스케롤리아 대학교 정보학 전공

 ▸ 약 력

- 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 연구원

- 데이콤 과장

- 삼성인력개발원 부원장

- 현) 가온누리 경력관리연구소 소장(상주외서마을 공동체)

- 풍양조씨 연수원 강사

 

◇ 강의 주제

【개천에서 용이 나지 않는 시대】란 주제로 급변하는 시대에 어르신들의 역할에 대하여 • 무엇이 변하고 있는가? • 4차산업혁명이란? • 변화의 시대적 배경 • 일에 대한 새로운 시각 • 이시대의 우리(어르신)의 역할에 대하여 PPT로 열강하여 참석자들의 큰 호응이 있었다. 특히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께서 젊은 세대의 생활 사고방식과 미래 설계방식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강의내용을 극찬하였다. 조혜순 강사는 풍양조씨 연수원에서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경력 준비에 대한 강의에 연수생들의 인기가 대단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