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행사 및 게시

(아래 메뉴를 선택하시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회장 인사말씀

연   혁

역대회장 및 임원

주요행사 및 게시

 

2025년 수요회 하반기 행사 [동구릉 순례 및 신정왕후(조대비 묘소) 수릉 참배, 육군사관학교 전쟁기념관 견학]

페이지 정보

관리자1 작성일26-01-27 17:46 조회3회 댓글0건
글자작게 글자크기 글자크게

본문

2025년 수요회 하반기 행사

[동구릉 순례 및 신정왕후(조대비 묘소) 수릉 참배, 육군사관학교 전쟁기념관 견학]

 

2025-7.jpg7월 정기모임

- 동구릉 순례 및 신정왕후(조대비 묘소) 수릉 참배

2025년 7월 9일(수) 오전 10시 30분 국연 회장과 회원 52명은 구리시 동구릉(東九陵) 순례 행사를 가졌다. 초여름에 무더위가 일찍 찾아온 가운데 남혁(93세) 고문, 최고령 성덕(95세) 회원과 멀리 서천에서 기연 회원이 참석하여 뜻깊은 시간을 함께하였다.

 

동구릉은 약 450여 년간 7명의 왕과 10명의 왕비가 잠들어 있는 조선 최대의 왕릉군이다. 1408년 조성된 조선을 건국한 태조의 건원릉, 문종의 현릉, 선조의 목릉, 현종의 숭릉, 인조 장렬왕후의 휘릉, 경종 단의왕후의 혜릉, 영조의 원릉, 헌종의 경릉이 차례로 조성되고 용마산에서 문조의 수릉(綏陵)이 옮겨지고 조대비가 합장되면서 9기의 능으로 조성되었다. 이처럼 조선 전기부터 후기까지의 왕릉을 모두 볼 수 있는 곳으로 왕이나 왕후의 능을 단독으로 조성한 단릉, 나란히 조성한 쌍릉, 하나의 정자각을 두고 서로 다른 언덕에 능침을 조성한 동원이강릉, 한 능에 왕과 왕후를 같이 모신 합장릉, 왕과 두 왕후의 능을 나란히 조성한 삼연릉 등 다양한 형태로 조성된 능이 모여져 있다.

 

먼저 우리 풍양조문의 왕비이신 신정황후의 묘소 수릉을 참배하였다. 그리고 전문 해설사를 초청하여 개혁 군주로 순조를 대리청정했던 효명세자와 이를 이어받아 안동김씨의 세도정치 타파와 경복궁 중건 등을 추진한 조대비의 개혁 사상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다음으로 태조 임금 묘소인 건원릉과 신정황후의 아들 헌종 묘소를 참배하고 여러 능을 순례하며 역사의 숨결을 느끼면서 보람된 시간을 가졌다.

 

2025-8.jpg 9월 정기모임

- 육군사관학교 전쟁기념관 견학

 

2025년 9월 19일(금) 오전 11시 국연 회장과 회원 43명이 참석한 가운데 육군사관학교 전쟁기념관 박물관을 견학 하였다.

 

이날 견학에서는 육사 박물관에 전시된 남혁 전 대종회장의 6.25 전쟁 당시 전투일기가 전시되어 있어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일기에는 13번 죽음의 고비 속에서도 생생하게 기록된 것으로 회원들은 감동과 감탄을 감추지 못했다. 남혁 전 대종회장의 전투일기는 6.25전쟁 참전 용사로서 그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더했다. 이어 故 강재구 소령 동상 앞에서 묵념 후 단체 사진을 찍고 육사 경내를 둘러보았다.

 

 

이날 우천 관계로 화랑대 의식인 열병 및 분열식이 취소되어 아쉬움을 남겼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국연 수요회장은 육군사관학교 33기 출신으로 모교 방문이라는 특별한 의미 속에서 국연 회장의 안내에 따라 국군의 간성을 길러내는 요람을 살펴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2025-9.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